빈곤아동 교육 등 지원, 도내 6곳
경기도 이어 국내 두 번째 제정

가난의 대물림을 끊기 위한 위(We)스타트 사업을 펴는 강원도 내 위스타트마을의 운영을 지원하는 조례가 제정된다. 강원도의회 사회문화위원회는 14일 상임위원회를 열어 남경문·김양호 의원이 발의한 ‘위스타트마을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심의 의결했다. 이 조례안은 22일 본회의에서 처리된다. 위스타트마을을 지원하는 조례안이 제정된 것은 경기도에 이어 두 번째다.조례안은 ▶위스타트센터 설치 및 운영 ▶아동·가족 통합사례 관리, 복지·교육·보건 분야의 다학제적 서비스 제공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및 유관기관 협력시스템 구축 ▶지역자원 개발 및 후원·자원봉사 증진 ▶지역주민 참여 및 마을공동체 만들기 등 위스타트마을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도지사는 필요한 사업비 및 운영경비를 예산의 범위에서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또 위스타트마을 사업 추진을 위한 도지사의 자문에 응하기 위해 위스타트마을운영위원회를 두도록 했다. 운영위원회는 위원장 1명을 포함해 30명 이내 위원으로 구성하도록 했다. 위원회는 ▶위스타트마을 선정 및 사업추진계획 ▶행정·재정적 지원방안 및 제도 마련 ▶복지자원의 확보 및 관리를 위한 민·관 협력방안 마련 ▶위스타트마을 운영사업 평가 등을 심의 또는 자문하도록 했다.

조례안을 발의한 남경문 의원은 “시책사업으로 위스타트마을이 운영되고 있으나 지원 근거나 조례가 없어 종사자들이 불안해해 조례 제정을 추진했다”고 말했다. 이에 위스타트마을 이은하 강원도협의회장은 “조례 제정으로 보다 안정적으로 각종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찬호 기자

◆위스타트운동

우리(We) 모두가 나서 저소득층 가정 어린이에게 복지(Welfare)와 교육(Education), 건강을 지원해 공정한 삶의 출발(Start)을 돕는 시민운동이다. 2004년 중앙일보의 ‘탐사기획-가난에 갇힌 아이들’ 보도 후 운동본부가 발족됐다. 강원도에는 춘천·원주·삼척·속초·정선·철원의 6개 위스타트마을이 운영되고 있다.

 

[기사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