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에게 배움 주고받으며 우리는 진화하고 있어요”

htm_20150522045310101012


경청하는 게 익숙한 듯 보이는 타일러, 알베르토, 다니엘, 장위안(왼쪽부터).
이들은 서로에게 배운 것들, 그래서 자신이 변화한 것을 말할 때 눈빛이 더욱 반짝였다.
왼쪽 둘째가 혜민 스님.[강정현 기자]

‘비정상회담’. 세계 각국의 청년들이 모여 한 가지 주제를 두고 토론하는 이 프로그램을 보고 있노라면 적당한 유쾌함을 유지하면서 각자의 의견을 적극 피력하는 모습이 참 인상적이다. 처음에 나는 한국말을 유창하게 하는 외국 청년들의 모습이 신기했고, 나중에는 우리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을 그들의 관점으로 일깨워주는 유익함에 빠져들었다. 이제는 여느 유명 연예인 부럽지 않은 인기와 관심을 받고 있는 비정상회담의 네 청년, 이탈리아의 알베르토, 중국의 장위안, 독일의 다니엘, 미국의 타일러를 만났다. 토론을 하며 서로에게 배우고 가치관에 변화가 생겼다는 네 청년과의 대화는 예상대로 유쾌했다.

혜민: 비정상회담 방송이 10개월 정도 됐다고 들었습니다. 그 사이 삶에 많은 변화가 있었을 거라 예상됩니다.

알베르토: 제작진이 ‘행복해 보였기 때문에’ 저를 뽑았다고 하더라고요. 맞아요. 그때도 행복했지만 방송 출연 후 더 많이 행복해졌어요. 전엔 일을 하느라 바쁘기만 했는데, 꿈만 꿔 왔던 많은 것을 할 수 있게 되었어요. 사실 저는 음악과 책을 무척 좋아해요. 글 쓰는 것도 좋아하고요. 이탈리아에서 아주 작은 시집을 내기도 했어요. 하지만 남들처럼 대학을 가고 회사 들어가고 가장으로서 열심히 살았죠. 지금은 라디오에서 제가 좋아하는 음악 이야기를 할 수도 있고, 신문에 칼럼도 쓰게 되었어요. 회사에서도 일이 두 배로 많아져 행복하고요. 행복이 행복을 키운 것만 같아요.

다니엘: 방송을 통해 얻은 것들에 대해 감사한 마음으로 살고 있습니다. 물론 얻은 게 많은 만큼 힘든 점도 있어요. 예를 들면, 같이 사진을 찍자고 하는 사람들이 많아 하루에 평균적으로 30장 정도 사진을 찍는 거 같아요. 그런 게 익숙지 않으니 어떤 때는 귀찮다는 마음도 생겨요. 그래서 대충 찍을 때도 있는데, 그럼 돌아서서 많이 미안해져요. 제가 소홀히 대한 그 시간이 상대방에게는 정말 중요하고 특별한 시간일 수도 있으니까요. 사람을 더 귀히 여기는 마음을 키워야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타일러: 저는 미국 버몬트주의 작은 마을에서 살았어요. 길을 가다가 만나는 사람들 대부분이 다 아는 사람이고, 길에서 경적을 울리는 차를 만나면 ‘나를 아는 사람인가?’ 생각하며 돌아보게 되는 마을이죠. 그래서 항상 모든 사람과 사이가 좋아야 하고 모든 사람에게 친절해야 한다는 일종의 강박관념이 있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지난 1년간 깨달았어요. 제가 하는 발언들을 모든 사람이 좋아할 수도 없고, 저희가 모든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어줄 수도 없다는 것을요. 사람들과 안 맞는 부분이 있으면 그것을 서로 인정해야 한다는 걸 배운 시간이었어요.

장위안: 방송한 지 1년도 안 되는 시간 동안 지난 30년 인생 통틀어 만난 사람보다 더 많은 사람을 만난 것 같아요. 그중에는 좋은 사람도 있었고 좋지 않은 사람도 있었어요. 예전에는 좋지 않은 사람을 만나면 세상에 왜 저런 사람이 있는지 이해가 잘 안 됐어요. 그런데 이제는 불교 가르침 중 “이 세상 안으로 온전히 들어가야 나중에 또 완벽하게 떠날 수 있다”는 말을 깊이 생각해 보게 됐어요. 이후 세상 사람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게 됐어요. ‘왜 이런 사람이 존재하지?’라는 생각이 지금은 ‘아, 이런 사람도 있을 수 있지’ 하는 이해의 마음으로 점점 변했어요.

혜민: 문화가 다른 여러 나라 사람들이 정기적으로 모여 이야기를 하다 보면 얻는 것이 많을 것 같아요. 그동안의 배움을 조금 나누어줄 수 있을까요.

장위안: 이전에는 제가 가지고 있는 생각을 웬만해선 바꿀 수 없다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배웠어요. 알베르토에게는 행복한 느낌, 다니엘에게는 낭만주의와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감을 주는 따뜻함, 그리고 타일러에게는 뜨거운 열정을 배우고 있지요. 그리고 저는 한국 사람들과 비슷하게 ‘어떤 일을 하면 반드시 결과가 나와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이제는 결과와는 상관없이 과정을 즐기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지요. 체육대회를 예로 들면 우리는 무조건 1등을 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임하는데 다른 나라 친구들은 재미를 위해 체육대회를 개최하고 그 과정을 즐기는 거예요. 결과가 나오지 않아도 즐기면 된다는 생각, 행복을 최우선시해야 한다는 생각은 저를 많이 변화시켰어요.

알베르토: 저는 방송을 하면서 많은 사람을 만나게 됐는데, 그 과정에서 세상 모든 사람은 자신만의 고통이 있다는 것, 그리고 그 고통을 사랑하면서 살아야 한다는 것을 배웠어요. 사실 저는 갑자기 병을 얻게 됐어요. 제1형 당뇨병이에요. 2형 당뇨병은 유전·식습관에 의해 중년 이후에 생기는 것인데, 1형 당뇨병은 원인도 알 수 없고 어린 나이에 갑자기 찾아온다고 해요. 인슐린 분비 능력이 없어지니 매일 주사를 맞아야 하고, 식습관을 비롯해 많은 생활 습관을 바꿔야 했어요. 처음 알게 됐을 땐 많이 절망하고 힘들었어요.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그 고통을 받아들이면서 나처럼 혹은 나보다 더 아픈 다른 사람들의 고통도 생각해보게 됐어요. 고통을 안고 가면 힘이 생겨요. 모든 일이 작아 보이고 삶에서 진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되는 것 같아요. 남들을 더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은 물론이고요.

혜민: 저는 종교인이다 보니까 종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좋아합니다. 오늘의 주제를 ‘종교’라고 한다면 비정상회담 네 분은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실지 무척 궁금했어요.

다니엘: 천주교 집안에서 보수적으로 자랐지만 종교에 대한 생각을 많이 했어요. 종교라고 하는 것은 각자가 가지고 있는 생각과 믿음이기 때문에 남들을 공격하거나 피해를 주면 안 된다고 생각해요. 왜냐하면 사후 세계에 대한 믿음은 그 누구도 확실하게 알지 못하기 때문에, 그 ‘모름’에서 시작하면 서로를 더 존중하고 더 많이 배려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한국에 처음 왔을 때는 다양한 종교가 평화롭게 공존한다고 생각했는데 살다 보니 그렇지 않은 부분이 많은 것 같아 안타까웠어요.

알베르토: 이탈리아에 살았을 때는 종교가 천주교밖에 없었기 때문에 아예 다른 종교에 대해 몰랐어요. 그런데 만약 제가 이탈리아가 아닌 중국에서 태어났다면 천주교가 아닌 불교를 믿었겠죠. 인도에서 태어났다면 힌두교를 믿었을 테고요. 다른 종교를 알게 되면서 종교는 ‘같은 산을 올라가기 위한 다양한 길’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사람들이 산에 올라갈 수 있는 여러 ‘다른 길’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사람 사이의 사랑과 용서, 감사함을 평소에 실천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장위안: 우리 사회에서 종교를 믿는 이유가 여러 가지 있는데, 그중 죽은 후 천당에 가기 위해서라든지, 사찰에 가서 향을 피우고 절을 하면 돈이 생기기 때문이라든지 등의 이유는 개인적으로 좀 아닌 것 같아요. 저는 개인적으로 종교를 믿어야 하는 가장 큰 이유가 내 마음의 변화와 삶의 지혜를 얻기 위해서인 것 같아요. 어떻게 하면 후회 없는 마음으로 행복하게 살 수 있는지, 남을 용서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종교를 통해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혜민: 한국에서 외국인으로 사는 것이 쉽지 않을 것 같아요. 방송에서도 이야기하셨겠지만 외국인들을 바라보는 한국인들의 이런 시선들은 좀 변했으면 하는 것들이 있으세요?

타일러: 보통 외국인을 하나로 묶어서 이야기하는데 외국인도 그들 나름대로 차이가 엄청 많이 나거든요. 따라서 하나로 묶어서 이야기하기보다는 그들 사이에 다양성이 많다고 봐 주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그 사람의 국적이 이러하니까 이럴 것이다 하는 단순 논리로 생각하는 것은 선입견 같아요. 왜냐면 국가 정부의 생각과 개인의 생각은 다를 수가 있거든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저에게 “우리나라는 정이 있어요”라고 사람들이 이야기해 주시는데 왜 ‘정’이 한국인만의 정서라고 믿는지 잘 모르겠어요.

다니엘: 독일은 이민자가 많은 나라예요. 한국은 지금 다문화 사회가 시작됐다고 할 수 있는데 독일처럼 됐으면 좋겠다는 부분과 독일처럼 안 됐으면 좋겠다는 부분이 있어요. 독일은 이민자들을 위해 자국 문화를 포기하려는 부분도 있는데, 예를 들면 베를린의 한 동네에서는 이슬람 이민자가 많다는 이유로 크리스마스에 트리를 설치하지 않고 공공장소에서 캐럴을 틀지 않았다고 해요. 자국의 문화를 포기하지 않고 잘 지키면서 다른 문화를 포용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계획을 물었다. 장위안이 먼저 답했다. “어렸을 때는 돈·권력·명예 이런 것들을 얻고 싶었는데, 지금은 어떻게 하면 의미 있는 일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됐어요.” 타일러 역시 변화된 진로에 대해 말했다. “6월까지 논문을 마쳐야 해요. 하지만 우리가 살아가면서 한쪽 방향만을 보고 걸어가다 다른 한쪽이 궁금해질 때가 있는 것 같아요. 지금 공부하는 길이 아닌 길을 걸을 거 같아요. 일단 자유롭게 새로운 것들을 마음껏 배워보려고요.” 다니엘은 “외국인으로서 독일과 한국의 작은 다리 역할을 하면서 사회에 이바지하고 싶어요”라고 겸손히 덧붙였고, 알베르토는 환하게 웃으며 말했다. “어릴 적부터 사회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 싶었는데 먹고살다 보니 잊고 있었던 것 같아요. 사회에 도움이 되고 영감과 지혜를 줄 수 있는 일을 찾아서 할 거예요.”

즐거운 대회는 끝이 날 줄 몰랐다. 이야기를 할수록 한 가지 분명해지는 것은 이들은 지금 서로에게 배움을 주고받으며 아주 빠르게 영적으로 성숙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매일매일 배운다는 그들. 자기와는 다른 계획적이고 합리적인 친구나 여유롭고 낭만이 있는 친구를 보며, 배움의 자세로 변화하는 그들. 그들은 문화와 언어의 장벽을 넘어 서로를 신뢰하고 긍정하며 지금 한창 진화 중이었다.

비정상회담 네 청년은 …

장위안(張玉安): 1984년 중국 랴오닝(遼寧)성 안산(鞍山)시 출생. 지린(吉林)대 아나운서학과 졸업. 중국 방송국에서 아나운서를 하다 지금은 한국에서 중국어 강사로 일하고 있다.

타일러 라쉬: 1988년 미국 버몬트주 출생. 시카고대 국제학 전공. 서울대 정치외교학 석사 과정 재학.

알베르토 몬디: 1984년 이탈리아 베네치아 출생. 피아트크라이슬러코리아 영업팀 근무. 음악·축구·여행을 사랑하며 부인이 한국인이다.

다니엘 린데만: 1985년 독일 출생. 본대 동양학과 졸업. 고려대 교환학생. 연세대 국제학대학원 한국학·외교안보 석사 수료.

▶원문 기사보기 http://joongang.joins.com/article/275/17859275.html?ct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