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6일 열리는 ‘2016 위아자 나눔장터’에 정계 인사들도 소중한 물품들을 보내 왔다.

1

정세균 국회의장은 옻칠이 된 찻잔 세트를 기증했다. 무형문화재인 박귀래 선생이 정 의장에게 직접 선물한 찻잔이라고 한다. 정 의장은 “화려하진 않지만 찻잔에 담긴 전통을 지키려는 마음이 소중해 국회의장이 된 후 쭉 쓰던 것인데 제가 느끼는 멋과 여유를 다른 이들과도 나누고 싶어 내놓았다. 우리 전통을 이어가는 인간문화재의 노력과 정성을 나눔에 참여하는 다른 분들도 소중히 여겨 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2

 

황교안 국무총리는 송암 김진량 선생의 다기 세트를 기부했다. 총리 비서실 관계자는 “송암 선생의 그릇은 지역(경남 양산) 고유의 흙을 사용해서 나는 구수한 향으로 유명하다. 총리 내외께서 늘 가까이하던 애장품으로 차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소장하고 싶어하는 작품이다”고 설명했다.

3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자신이 민생투어때 사용하던 사인 배낭을 기증했다. "서민의 애환을 청취할 때 늘 함께했던 저의 동반자입니다. 이 배낭과 함께 국민들의 값진 땀방울을 다시 새기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자신이 감명 깊게 읽은 책 『세종처럼』 5권도 함께 보냈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백제 금동대향로 기념품을 전달해 왔다. 백제 예술의 최고봉으로 평가받는 금동대향로는 머리를 들어올린 용을 받침 삼아 핀 연꽃 위에 봉래산이 있고 그 꼭대기에 봉황이 앉아 있는 모습을 형상화한 작품이다. 정 원내대표는 “의정활동을 시작한 16대 국회의원 시절에 지인들이 뜻을 모아 선물한 것이다. 이후 정무수석과 국회 사무총장을 거치며 늘 사무실에 함께 가지고 다녔다. 소중한 물건이지만 위아자 장터에 동참하기 위해 기증한다”고 말했다.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워터맨(Waterman)의 만년필을 기증했다. 노동개혁법안 진행 과정을 진두지휘할 때 이 장관이 직접 쓰던 펜이라고 한다.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도 나눔에 동참했다. 김 전 대표는 “틈틈이 운동하기 위해 장만했지만 바쁜 일정으로 한 번도 못 써 보관만 해온 것”이라며 선수용 배드민턴 라켓 세트와 가방, 셔틀콕 2개를 보내왔다.

유승민 새누리당 의원은 오랜 친구가 선물해 준 지강 김판기 도자기를 내놓았다.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저서들을 기증했다. 『프로파일러 표창원의 사건추적』을 포함해 총 6권이다.

원유철 새누리당 의원은 2012년 경북 문경 영남요에서 만들어진 통일항아리의 미니어처 작품을 기부했다. 원 의원은 “온 국민의 통일에 대한 소망을 항아리에 가득 담아 평화통일의 날까지 함께 노력하자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접시를 기증했다. 오 전 시장은 “시장으로 일하던 시절 선물받은 접시로 무늬가 잔잔해 집 서재에 장식해 놨었다. 일상적으로 쓰기에도 좋을 것 같은데 꼭 필요하신 분이 가져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기사 보러가기>>  http://news.joins.com/article/207108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