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션! 해외 스타트 운동의 변화를 추적하라!

 

 

We Start 운동본부에서는 지난 2012년 1월 한 달 동안 3명의 실습생을 추천받아 연구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영국, 미국, 캐나다, 호주 등의 해외 곳곳에서 이뤄지고 있는 Start 운동은 아이들의 공정한 출발을 위한 아동복지 서비스로 제공되고 있는데요. 국내에서는 2004년에 100만명에 이르는 저소득층 아동들의 보육과 건강 그리고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여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가난의 대물림을 끊자’라는 모토하에 발족하여 현재 8년여 간의 활동을 지속해 오고 있답니다.

 

(해외의 스타트 운동 : http://www.westart.or.kr/page.php?Main=5&sub=5 )

 

 

8년이라는 시간 동안 Start 운동을 통해 많은 아이들을 지켜봐 왔으며, We Start 운동의 무수한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러한 Start 운동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 해외 곳곳에서 이뤄지고 있는 해외의 Start 운동의 추이도 연구하는 것이 필수적이었답니다. 이런 상황에 도착하게 된 3명의 실습생들의 역할은 바로, 미국과 영국의 Start  운동을 연구하는 것으로 각각의 주제가 정해졌는데요.

 

구체적인 연구 주제는

 

 

  – 미국 다문화 아동을 위한 서비스 동향

 

  – 영국의 다문화 가족 자녀를 위한 복지 정책

 

  – 영국 Sure Start 프로그램의 최근 현황과 주요 변화

 

 

으로 박호준 부장님의 지도하에 연구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먼저, 연구사업을 진행하기에 앞서 We Start 운동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아는 것이 필요했는데요. 이를 위해 We Start 안산초지마을에서 2일 간의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We Start 운동에 대한 설명, 마을에서 진행되고 있는 프로그램, 그리고 나아가 아동사례관리 시스템과 직접 사례 실습, 학교 사회복지에서의 We Start 운동의 역할과 성과’ 등의 교육과 실습을 통해 국내에서 행해지고 있는 We Start  프로그램을 현장에서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이틀 간의 교육기간 동안 열성적으로 강의를 해 주시고, 프로그램과 사례실습을 함께 해 주신 안산 초지마을, 본오마을 선생님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이렇게 We Start 운동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을 듣고, 본격적으로 해외의 Start 운동, 각 주제에 따라 연구를 진행하였는데요. 한 달 동안 연구하고 정리된 자료를 We Start 안산초지마을의 정신정 팀장님과 We Start 운동본부 직원들이 모인 자리에서 지난 1월 30일 발표회를 가졌습니다. 한 달 간의 연구결과를 발표하는 자리에서 모인 분들 모두 경청하며, 진지하고 즐겁게 발표를 들었습니다.

 

 

 

실습생 발표회 모습

 

 

발표를 통해 미국에서 실시되고 있는 다문화 아동 서비스(Head Start ,Even Start, California First 5, 연방 교육부 지원 프로그램, ELL 프로그램, D&D School Initiative)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들을 살펴볼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국내에서도 증가 추이를 보이고 있는 다문화 아동을 위한 서비스를 비교 분석해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영국의 다문화 가족 자녀를 위한 복지 정책을 통해서는 앞서 발표된 미국의 다문화 서비스와 비교하면서 들을 수 있었는데요. 이민자를 위한 언어교육을 중심으로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과 이민자 정착 및 적응 관련 교육 그리고 난민 청소년 정책 등의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을 알 수 있었으며, 영국 다문화 도시 레스터(Leicester)의 문화전략을 통해 국내에서 다문화 아동 서비스의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영국 Sure Start 프로그램의 현황을 발표하는 자료를 통해서는 과거에서 현재까지의 변화 과정과 그에 따른 새로운 서비스 도입 등을 알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앞으로 국내 Start 운동의 향후 동일 과제에 대한 방안을 모색해 보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한 달 간의 연구사업을 진행하고, 각각의 과제 발표를 마친 우리 실습생들, 해외 스타트 운동의 변화를 추적하라! 는 주제의 미션을 똑 부러지게 해결한 것 같은데요~ ^^  앞으로도 각각의 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하기를 바랍니다.

 

 

 

글·사진 : We Start 운동본부 기획홍보부 양지혜

 

Tel : 02- 318-5004

 

E-mail : chloee.yang@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