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소아, 동병하치 프로그램으로 We Start 아동 후원

 

 

동병하치(冬病夏治)로 건강한 겨울나기

 

 

“동병하치(冬病夏治) 란?”

찬바람이 부는 가을, 겨울의 병을 여름에 미리 다스려 예방한다는 뜻으로 백개자 등 매운 성분의 한약재로 만든 호흡기질환 예방첩인 삼복첩을 폐경락자극 혈자리에 10일 간격으로 3번 붙여 호흡기  건강을 돕는 한방진료.

 

 

여름에 겨울철 감기를 예방한다고?

 


 

더운 여름 7월, 올해도 어김없이 함소아한의원에서는 국내 We Start 마을 25곳에 동병하치 프로그램을 후원하여 We Start  아동들의 건강을 위한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동병하치(冬病夏治)는 날씨가 더운 여름, 특히 초복부터 말복까지 양기가 가장 왕성한 시기에 시행하는 면역력 강화 프로그램으로, 감기·비염·천식 등 추운 겨울에 자주 걸리는 호흡기 질환을 여름에 예방한다는 한의학적 원리에 따른 치료법인데요. 여름에 겨울의 질병을 미리 예방한다니, 준비성이 철저하면서도 아이들의 면역력을 키워 건강을 지켜주는 멋진 프로그램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함소아 한의원은 이러한 프로그램을 지난 2007년부터 We Start 운동본부와 후원 협약을 맺고, 저소득층 아동에게 동병하치 프로그램을 후원해 왔는데요. 올해로 6년차를 맞이하는 동병하치 프로그램은 올해에도 We Start 아동 750여명을 후원할 예정입니다.

 


 

동병하치 프로그램에는

 

1. 강즙, 백개자 등을 함유한 한방패치 ‘삼복첩’ 첩부 요법 

 

2. 여름 건강을 위한 한방 약선 음료 ‘생맥차’ 

 

3. 기타 의료상담 서비스가 제공되는데요.

 


 

삼복첩 첩부와 의료상담 서비스는 함소아한의원 외에도 해당 지역 보건소와 한의원의 한의사가 함께 진행하고 있답니다.

 


 

과연 We Start  마을에서 삼복더위에 겨울철 질병을 예방하고자 어떻게 동병하치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는지 살펴보실까요?

 

 

▷We Start 강서마을에서는 40여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동병하치가 진행되었는데요. 함소아 한의원 강서분원 임경록 원장님께서 We Start 강서마을에 직접 방문해 주셔서 7월 11, 18, 25일 3차에 걸쳐 18개월 ~ 만 5세 아동 40명을 대상으로 진료를 해 주셨답니다. 

동병하치는 여름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삼복 즈음 10일 간격으로 3회를 진행하는데요. 여름철마다 연속 3년간 진행을 하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We Start 강서마을도 매 년 동병하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매 년 아이들을 정성껏 진료해 주시고 일 때문에 바쁘신 부모님과 어린이집 활동 시간에 늦지 않기 위해 약속시간보다 일찍 오셔서 임경록 원장님!! 동병하치 프로그램만 진행하시는 것이 아니라 감기 기운이 있는 아이들은 간단한 진료도 해주시고 오는 길에 다친 친구의 발까지도 세심하게 치료해 주셨답니다.

학부모님들은 아이들이 지난해 동병하치를 받고 겨울을 수월하게 넘겼다며, 올해에도 동병하치를 받을 수 있어서 너무 기뻐하시며 감사의 인사를 잊지 않으셨답니다. 

 

We Start 수원마을에서는 동병하치 한방진료를 2007년부터 매년 진행해오고 있는데요. 삼복첩을 매해 빠짐없이 꾸준히 첩부해온 한 아동의 어머니는 “매년 동병하치 진료를 받은 덕분에 감기를 달고 살던 아이가 겨울에도 건강하게 잘 보낼 수 있었다” 고 이야기 하시며 “매년 동병하치 진료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씀하셨답니다. 이처럼 동병하치 진료는 우리 아이들의 ‘건강한 겨울나기’에 큰 도움을 주고 있는데요.


올해도 1차 7월17일, 2차 8월7일, 3차 8월21일에 걸쳐 3회기로 진행될 예정이며 이미 진행된 1차 진료에는 30여 명의 유아, 아동들이 한방진료와 삼복패치 첩부치료를 받았답니다.

오랜시간 We Start 아동들을 위하여 진료를 해주고 계신 영통 함소아 한의원 임영권 원장님과 우리 아이들을 늘 반갑게 맞아주시는 김미자 실장님께 감사드립니다. 특히 올해는 아동들뿐만 아니라 그 가족구성원들까지도 월1회/5회기로 무료 한방진료를 해 주시겠다고 자원해 주셔서 8월21일부터 매월 두 번째 화요일은 ‘무료한방진료의 날’로 정하여 우리 We Start 수원마을 가족들의 아픈 곳을 살뜰히 다독여 줄 예정이랍니다.


이처럼 장기간 함소아한의원과 We Start 운동본부의 후원협약을 통해 We Start 아동들을 지원하고 있는 동병하치 프로그램. 앞으로도 우리 아동들의 건강을 지켜줄 멋진 프로그램으로 이어지길 바랍니다. 


 : We Start 운동본부 양지혜/ 강서마을 고선경 리포터 / 수원마을 이미경 리포터
사진 : We Start 강서마을, 수원마을
Tel : 02)318-5004
E-mail : chloee.yang@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