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수택2동 위스타트마을사업 5년 성과평가

We Start 구리마을이 2007년에 수택2동 지역 아동 및 가족들과 함께 시작한지 2012년으로 5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이에 그동안의 활동이 마을 아동과 가족 등 지역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객관적으로 검토해 보기 위해 「구리시 수택2동 We Start 마을사업 5년 성과평가」를 실시하였습니다.

아동(117명) 및 아동의 주양육자(96세대, 159명) 그리고 교사(67명)를 대상으로 아동과 가족에 대한 풍부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양적조사 뿐 아니라 포커스집단 인터뷰라는 질적 조사를 병행하여 실시하는 다면적 평가방법을 활용하여 성과를 분석하였습니다. 

양적평가결과 주양육자 대상 프로그램에서는 We Start마을 사업 중 주로 보건과 보육 분야에서 성과가 높았고, 학령기 아동 대상 프로그램은 학교사회복지와 공부방 분야에서 높은 성과가 나타났습니다. 이는 목표대상에 맞는 통합적인 서비스를 집중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서비스의 효과를 높이는 방안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 주는 결과였다.

질적평가에서 주양육자들은 We Start마을 실무자들의 진정어린 관심과 배려, 가정을 직접 방문하고 가정에 밀착해 자신들의 아픔을 진정으로 함께 해주는 모습에서 큰 위로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건강, 보육, 교육 등의 통합적인 서비스를 통해 자신들의 가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교사들 역시 학교사회복지사가 외부의 물적ㆍ인적 자원을 연계ㆍ지원하여 교육현장에서 대상아동을 교육할 때 생기는 다양한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었다고 보고하여 지역사회 자원 연계의 중요성을 입증하였습니다.  

이번 「구리시 수택2동 위스타트마을사업 5년 성과평가」를 통해,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서비스 및 전달체계를 개선하는 일의 중요성을 다시금 인식하게 되었으며,  성과평가의 보다 진일보한 조사방법이 계속적으로 축적되어 We Start 마을 사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합니다. 

글·자료 : We Start 구리마을 진선미 리포터

 

Tel : 031-550-2266

 

E-mail heeandmi@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