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토크 3월 8일 송승환

3월 8일 문화역 서울 284에서 가슴 따뜻한 사람들의 모임이 있었습니다. 난타 기획자이자 문화 CEO 송승환님이 위스타트를 위한 강연을 기부해 주셨고, 참석하신 분들은 (위스타트 아동들에게 돌아가는) 만원의 티켓으로 그 멋진 시간에 동참할 수 있었답니다.

그야말로 아깝지 않았던 두시간! 
<문화역서울 284 입구에서 오늘 오시는 분들을 맞이하고 있는 We Messenger>

사실 저는 그날 굉장히 놀랐었어요. 제가 담당하던 곳은 입구쪽 안내였는데, 여느 행사와는 다르게 정말로 다양한 연령대의 분들이 계속 들어오시는 거예요. 나이 지긋하신 분들도 오시고, 청소년분들, 이십대, 아이와 함께 오시는 분들… 특히 눈길이 갔던 건 여럿이서 같이 오시는 분들이었어요. 좋은 일은 함께하는 게 정석! ^^ 같은 생각을 가진 분들을 만난 기분이었다고나 할까요. 게다가 참석하신 분들 모두 왠지 얼굴에서 반짝반짝 빛이 나는 것이.. 만약 페이스북이었다면 하나하나 좋아요b를 눌렀을 정도로, 기분이 참 좋았어요.

 <위톡 진행 사회를 해 주신 민경수 아나운서>

7시부터 위톡은 아나운서 민경수님의 사회로 막이 올랐습니다. 위스타트의 소개와 감사인사 후에 등장한 것(아니 분들)은 아카펠라 그룹 다이아! 사실 일~찍 오셔서 대기하고 계셨던 것을 몰래 본 터라 이미지는 호감의 정점! 30분의 공연은… 말로 풀자면 아쉽기까지 한, 진짜로 신나고 즐거운 공연이었어요. 직접 듣는 아카펠라는 처음인 분들도 많으셨을 텐데 저도 그 중 하나! 정말 정말로 신기하고 귀에 쏙쏙 들어오더라니까요. 노래하시는 곳이 하도 가까워서 마이크를 통한 소리가 아니라 목소리를 직접 들은 것 같기도… ^^; 공연하기에 분명 좋은 조건이 아니었는데도 멋진 공연, 생생한 라이브 공연 들려주셔서 제가 다 감사할 정도였답니다. 사실은 ‘강연’을 들으려 모인 자리라 호응이 없으면 어떡하나 싶었는데 다들 정말 잘 즐겨 주셔서 좋아요b 아니 좋았어요b!

<아카펠라 그룹 ‘다이아’의 오프닝 콘서트>

즐거운 앙코르까지 이어지고, 일곱시 반이 조금 넘어 시작된 송대표님의 열강은 ‘보통사람들의 위대한 토크’라는 테마에 걸맞았다고 생각해요. 연극 제작자로서 힘들었던 일들, 해외 진출에 대한 고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비언어극’을 만들자는 데서부터 시작한 난타, 그리고 그 이래로 이어져온 공연 기획들에 대한 이야기. 보통사람이지만 특별한 꿈을 꾸었던 사람이라는 수식이 딱 어울리는 분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송승환 대표의 강연>

송승환님에 대해서는 모르시는 분이 별로 없으실듯해요~ 아역부터 시작하셔서 지금까지 멋진 배우로 사람들이 기억하는 분이시죠. 난타가 송승환님의 손에서 탄생한 지는 벌써 15년이라고 해요. 우리나라의 공연을 해외에 알리고 싶었던 송대표님은 외국인들도 즐길 수 있으면서 동시에 우리나라 색채도 담길 수 있는 것을 찾다가, 전통 가락인 사물놀이의 장단에 맞춘 비언어극을 창조한거죠. 투닥닥 경쾌한 소리의 주방 속 요리사들 이야기도 곁들여서. 전에 홍대 난타 전용관에서 난타를 관람한 적이 있는데, 거의 주변의 모든 사람들이 각기 다른 언어를 했었더랬죠. 언어가 달라도 같이 웃고 즐길 수 있는 그런 그때의 기억도 새록새록 떠올리면서 즐거운 강연 들었어요.

<질문있으신가요? 송승환 대표와 1문 1답>

 

강연이 끝나고 30분간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는 잠깐의 텀도 없이 질문이 이어졌어요. 개인적으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아버님과 함께 오셨던 고3 학생의 ‘미래의 주역이 되어야 할 청소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이였어요. 문화콘텐츠 쪽에 뜻을 두고 계셨던 것 같아요. 사실은, 저도 그 질문에 대해서는 유독 귀가 쫑긋 하더라구요. 한국에서 학생들은 정말로 바쁘고, 공부 이외의 것을 보는 것이 힘드니까요. 송대표님은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대답을 해 주셨어요. 초등학교 저학년만 되어도 학원에 다니느라 바빠서 공연을 못 본다고 한다구요.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더 많은 꿈을 꿀 수 있도록 변해가야 한다고. 사실 그 말이 정말로 듣고 싶었어요… (ㅠㅠ).
언제나 좋은 일에는 좋아요b. 재능기부는 각자 자기가 선 곳에서 더 나은 세상을 위해 무언가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참 신기하고 매력적인 일이라는 걸 깨닫게 되는 하루였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여러분께 가장 위대한 만원의 두시간은 어떠셨는지 모르겠어요. 아마 다들 저와 같은 생각이셨겠지만, 다만은 하루의 그 관심이 앞으로도 계속 이어지기를 바라고 있을 뿐입니다. 아이들의 출발선을 맞춰주는 일. 그 위대하고 멋진 일에 동참해주신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 함께했으면 좋겠어요^^.
 
소중한 시간 할애해 주신 송승환 대표님과 아카펠라 그룹 다이아에게도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다들 왜 이렇게 멋있으신가 몰라♥!!!

 

 : We Messenger 2기 유서영
사진 : We Start 운동본부 양지혜
E-mail : we@westart.or.kr
Tel : 02)318-5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