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3일 구리시청소년수련관에서 파랑새봉사단 기초교육 발대식(이하 발대식)이 있었습니다.
파랑새봉사단 운영사업은 삼성꿈장학재단 지원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구리중학교, 구리여자중학교, 별내고등학교, 토평중학교, 구리지역아동센터, 아람제이아카데미지역아동센터, 푸른하늘지역아동센터, 천국의아이들지역아동센터, 햇빛지역아동센터 총 10개 기관의 공동사업으로 진행됩니다.
오후 1시 50분부터 4시까지 치러진 발대식은 앞으로 봉사단 활동을 어떻게 펼쳐나갈 것인지 봉사단원들 스스로 계획할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봉사단원들은 함께 활동해나갈 그룹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봉사단 활동 설명회를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어 구리시자원봉사센터에서 ‘청소년 기초교육’과 ‘소소즐 교육(작지만 소중한 일상의 변화를 꿈꾸는 즐거운 프로젝트)’을 진행해 자원봉사의 의미에 대해 짚어주었습니다. 자원봉사의 주요방법이 되는 공정맵핑에 대한 교육도 있었습니다.
구리시자원봉사센터에서 공정맵핑의 정의, 공공지도의 필요성 등을 동영상과 사례발표를 통해 쉽게 설명하였습니다. 또 구글지도를 활용한 맵핑으로 파랑새봉사단이 좀 더 계획적으로 자원봉사를 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파랑새기자단에게 기자증과 기자수첩을 전달하는 시간을 가진 것도 발대식에서 빼놓을 수 없는 주요행사 중 하나였습니다. 파랑새기자단은 봉사단원들이 펼쳐나갈 활동을 글과 사진으로 정리하고 점검해가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더불어 그룹별 미션이 있어 발대식에 재미가 더해졌습니다. 행사장에 도착한 봉사단원들은 미션지에 자신이 생각하는 봉사의 의미를 적고, 미션지를 들고 그룹별 단체사진을 찍는 첫 번째 미션을 수행했습니다.
두 번째 미션도 있었습니다. 그룹원들이 개별사진을 찍은 뒤 이를 사진인화 담당자의 카톡으로 전송, 발대식이 끝나고 나서 각자 사진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기관으로 돌아가 작성한 파랑새봉사단 서약서와 개별사진을 들고 인증사진을 찍으면 미션이 완료됩니다.봉사단원들은 미션을 통해 자원봉사에 대한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함께 사진을 찍으며 하나 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행사를 마무리하며 봉사단원들은 그룹별로 다음 자원봉사 일정을 정했습니다.
나아가 앞으로 주체적으로 봉사활동을 해나갈 것을 다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