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9일 토요일, 이른 아침부터 모인 고양시-KB국민은행 배움누리 청소년들은 설레는 마음을 가득 안고 함께 충남 태안 해안국립공원으로 향했습니다.
학암포자연관찰로에 도착한 청소년들은 도심에서는 누릴 수 없었던 자연의 맑은 공기 속에서 다양한 생태체험 활동을 했습니다.
자연 해설을 들으며 나무숲에서 피톤치드 삼림욕을 즐겼고, 가벼운 발걸음으로 해변길 트래킹에도 참여했습니다. 국내 유일의 해안형 공원인 태안국립공원! 아이들은 교과서에서만 보았던 해안사구를 보며 신기해했고, 서해 특유의 아름다운 경관들에 감탄했습니다. 바다에 발도 담그고, 예쁜 조개도 주어보며 친구들과 인생 사진도 남길 수 있어서 더욱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이후 매화둠벙 마을로 이동해 마을 어르신들께서 정성스럽게 직접 재배하신 맛있는 시골밥상으로 든든한 점심식사를 했습니다. 두둑해진 배를 안고 지역문화 체험도 했는데요. 쌀 반죽을 잘 다듬어 팥 앙금을 넣어 직접 만드는 쌀찐빵 만들기와 계란 짚, 풀 볏짚공예 체험을 해보며 선조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이후 마차를 타고 농촌마을을 한 바퀴 돌아보며, 단순한 농촌체험이 아닌 자연의 가치를 새롭게 인식하고 생명의 소중함을 깨닫는 진짜 ‘체험’ 학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청소년들이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정서적인 안정을 누릴 수 있도록 생태나누리 체험프로그램을 주최해주신 국립공원관리공단과 국립공원태안해안사무소, 그리고 후원해주신 KB국민은행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생태나누리 체험활동은 아이들의 마음에 깊이 새겨질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