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만히 있어도 땀이 흐르던 무더운 여름에 시작한 삼성생명 금융인성교실 5기 활동. 매주 중학생들을 찾아가 수업을 하다보니, 벌써 차가운 겨울바람을 맞으며 마지막 인사를 나눌 때가 되었습니다.
해단식 행사 시간에 맞춰 행사 장소에 도착한 금성이들! 활동 마무리에 필요한 서류를 작성하고, 삼성생명 금융인성교실을 오래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기념품도 받았습니다.
매 기수가 끝날 때마다 진행되는 해단식이지만, 5기 해단식에는 아주 특별한 손님이 사회자로 와주셔서 더욱 재미있고 유쾌한 해단식이 될 수 있었는데요♥ 위스타트에게 늘 힘이 되어주시는 멋지고 소중한 이 분은 바로…!
★JTBC 장성규 아나운서★
한 학기 동안 고생한 금성이들을 위해 바쁜 일정 중에도 위스타트와 함께해주셨습니다 🙂 능수능란한 진행과 재치있는 말솜씨로 전국 각지에서 서울로 오느라 지쳐있던 대학생 교육봉사단을 들었다~ 놨다~ 하는 장티쳐! 장성규 아나운서 덕분에 해단식이 막힘 없이 쭉쭉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먼저, 삼성생명 금융인성교실 5기 활동 내역을 간략히 정리해보았는데요. 한 학기 동안 전국 각지에서 85명의 교육봉사단이 매주 열심히 수업하여 79개의 중학교 4,366명의 중학생들에게 금융인성교육을 전해줄 수 있었습니다! 2016년부터 지금까지 삼성생명 금융인성교실에 함께한 대학생 봉사단은 354명, 중학생은 무려 27,328명이나 된다고 합니다.
5기 금성이들은 8월 중순 발대식 이후, 정기교육(스피치, 팀빌딩, 홍보교육 등) 2회와 현장 모니터링을 거쳐 역량을 갖춘 멋진 강사로 성장했습니다. 해단식 이후에는 1-5기 대학생교육봉사단을 위해 위스타트와 삼성생명이 준비한 ‘경제 캠프’ 행사가 남아있답니다!
활동 내역을 숫자로 마주하니 뿌-듯!
이번에는 홍보단이 열심히 만들어서 SNS에 업로드했던 카드뉴스를 감상했습니다. 슬라이드 한 장, 한 장에 봉사단들의 고민과 노력이 들어갔을 생각에 괜히 뭉클(…)
우수, 최우수 홍보단으로 활동한 금성이들을 위한 시상도 이어졌습니다. 본인이 뽑힐 줄 몰랐다며 이름이 호명될 때 엄청 놀란 표정을 짓는 친구도 있었고, 그런 친구들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박수를 쳐주는 멋진 봉사단원들도 있었습니다.
다음으로는 봉사단들의 피땀눈물이 가득 들어간 ‘활동영상’ 감상과 시상이 이어졌습니다. 영알못들이 모여서 영상을 한 번도 만들어본 적 없다는 경상A팀이 최우수 영상으로 선정되었는데요! 팀원들이 모여 밤샘 편집을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첫 편집이라고 믿기지 않을 만큼 깔끔하고 퀄리티가 높아 위스타트도 깜-짝 놀랐습니다!
동영상으로 활동을 만나봤으니 이번에는 진심을 담아 꾹꾹 눌러 적은 봉사단 ‘에세이’도 봐야겠죠? 최우수 에세이로 선정된 글은 봉사단원이 직접 앞에 나와 읽어주었습니다. 봉사단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는 장성규 아나운서의 모습도 보이네요 🙂
내가 가장 사랑하게 된 월요일
-금융인성교실 5기 월B팀 박예진중학교 안에서 저마다 개성과 꿈으로 무장한 아이들을 만나게 되었고, 그 모든 순간과 모든 인연이 저에겐 더없이 소중한 추억입니다. (…) 아이들이 보여준 다양한 표정과 행동을 보면서 한 번의 수업이었지만 아이들이 각자 느끼는 바가 다르고 어떤 영향이든 분명한 배움을 이 시간을 통해 얻어가고 있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금융교육이라는 말만 듣고 와서 처음에 흥미도 없고 엎드리고 싶어 하던 친구들이 수업이 진행될수록 먼저 저에게 찾아와 질문하고 함박웃음 짓는 순간이, 수업이 끝나고 다음에 꼭 다시 와달라고 하는 그 한 마디가 삼성생명 금융인성교실 교육봉사단원으로 가장 보람을 느끼는 순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하 생략)
대학생 교육봉사단의 소감을 들었으니, 수업에 참여한 중학생들의 이야기도 들어보아야죠~ 소감문쓰기 대회에서 대상을 받은 국수중학교 1학년 학생의 글을 장성규 아나운서가 대신 읽어주었습니다.(중학생이라고 믿기 힘든 수준 높은 어휘들이 등장해서 곳곳에서 웃음과 감탄이 터졌습니다.)
나의 삶의 방향을 결정하는 계기가 된 금융인성교실
-국수중학교 조용성금융인성교실을 하기 전, 저는 구체적인 삶을 계획해보지 않았습니다. 그저 꿈만 생각해봤을 뿐 전체적인 삶은 생각해 본 적이 없습니다. 하지만 금융인성교실을 하게 되면서 제 삶에 대한 나름대로 구체적인 계획을 생각해보게 되었고, 제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학교 세우기, 기부, 봉사와 같은 헌신적인 일을 하고 싶고 또, 그런 삶을 살고 싶어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내가 왜 헌신적인 삶을 살고 싶을까?’라는 재미있는 주제로 머릿속에서 토론을 하기도 했습니다. 답은 ‘의미 있는 삶은 헌신 없이 살 수 없다.’였습니다. 저에게 많은 의미를 부여하는 답이었습니다. 벤담의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라는 말의 뜻을 조금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는 답이기도 했고, 저의 삶의 방향이 헌신적인 방향으로 결정하게 도와주기도 했습니다. 금융인성교실은 저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했고, 제 삶의 방향을 결정해주는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이하 생략)
단 한 명의 학생이라도 금융인성교실을 통해 자기 인생을 계획해보고 무언가 깨달음을 얻었다면 그것만으로도 우리가 활동하는 이유가 충분하지 않을까요?
대망의 마지막 시상은 ‘우수, 최우수 활동팀’ 시상이었습니다. 한 학기 동안 고생한 팀원들 모두가 함께 받는 상이라서 금성이들이 가장 기다리고 기대했던 상입니다. 그래서인지 최우수 활동팀으로 뽑힌 경상A팀의 리액션이 정말 엄청 나죠?ㅎㅎㅎ
상을 받지 못했더라도 실망하긴 이릅니다. 모든 금성이 손에는 멋진 ‘수료증’이 함께할테니까요! 팀별로 나와서 한 사람, 한 사람 모두 직접 수료증을 전달 받았습니다.
그리고 이어진 포토타임…! 인기 대폭발한 장성규 아나운서 덕분에 해단식이 잠시 팬미팅 현장으로 바뀌었습니다. 모든 팀과 하나 하나 사진을 찍어주시고 사인도 해주신 친절한 장성규 아나운서… 정말 최고….♥
끝날 때까지 끝난게 아니라는 사실 다들 알고 계시죠…? 한 학기 내내 들고 다니느라 고생했던 교육봉사단의 교구들을 모두 반납해야 진짜로 활동이 끝납니다. 다들 빠진 물품은 없는지 진지한 표정으로 확인하고 또 확인했습니다.
짐을 덜어낸 금성이들의 표정이 한결 밝아졌네요ㅎㅎㅎ 그동안 전국 각지를 누비면서 청소년들에게 금융인성 수업을 하느라 고생한 모든 금성이들에게 감사를 전합니다. 교육봉사단은 이것으로 마무리되었지만, 위스타트는 앞으로도 여러분을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6기 금성이가 되고 싶다면?
삼성생명 금융인성교실 6기 신청(~12/23)
http://westart.or.kr/archives/35584
글/사진 : 이다현(위스타트 홍보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