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아자 2022] 명사기증품
자주 묻는 질문(FAQ)

위아자 명사기증품(공통)

Q. 어떤 기증품이 판매되나요?

A. 연예, 스포츠, 문화, 정치, 경제, 종교 등 다양한 분야의 명사들의 기증품이 판매됩니다. 판매되는 기증품 목록은 위스타트 홈페이지 ‘위아자 2022’ 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언제, 어디서 구입할 수 있나요?

A. 명사기증품은 온·오프라인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판매됩니다.

1) 번개장터 앱 : 10/5~10/23
래플(응모권 추첨) 형식으로 진행

2) 위스타트 홈페이지 : 10/21~11/23
온라인 경매와 래플(응모권 추첨) 진행

3) 오프라인 이벤트 : 11/19~11/20
현장 경매와 특별 판매(선착순) 예정
📍 장소 : 메가박스 코엑스점

각 기증품별 판매 방식과 일정은 인스타그램(@westart_weaja), 위스타트 홈페이지 공지사항 등을 통해 안내드릴 예정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Q. 기증품의 금액은 어떻게 정해지나요?

A. 명사기증품의 금액은 기증자의 인지도, 기증품의 가치, 현재 시중 가격, 그리고 국내 저소득층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기부금 등을 고려하여 정해집니다. 따라서 기증품에 따라 시중 가격보다 높거나 낮게 책정될 수 있습니다.

Q. 구매한 기증품은 어떻게 받나요?

A. 오프라인 행사장에서 구입하신 명사기증품은 구입 즉시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번개장터 앱과 위스타트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구매하신 기증품은 택배로 발송됩니다. 파손 위험이 있거나 택배 발송이 불가능한 기증품의 경우, 구매자에게 개별 연락드릴 예정입니다. 배송 일정은 판매 방식과 회차별로 상이하니, 공지사항을 참고해주세요.

Q. 구매한 금액으로 기부금영수증 발급이 가능한가요?

A. 명사기증품 래플(응모권 추첨)에 참여하신 경우, 대가를 받지 아니하였으므로 기부금 영수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다만, 온·오프라인 경매와 현장 판매 방식으로 구매하신 경우, 금액을 지불하고 대가를 받은 것이므로 기부금영수증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Q. 구매한 기증품 교환/환불이 가능한가요?
명사기증품은 구입 후 교환 및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사전에 기증품 사진 및 설명을 꼼꼼히 확인해주세요.
Q. 판매되지 않은 기증품은 어떻게 되나요?

A. 기간 내에 판매되지 않은 기증품은 저소득층 아이들을 위해 기증해주신 기증자의 의도에 맞게 기부 목적으로만 활용 예정입니다. 변동 사항이 생길 경우,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드리겠습니다.

Q. 해외결제 및 해외배송이 가능한가요?

A. 아쉽게도 위스타트 위아자 명사기증품 특별판매는 해외 결제 및 해외 배송이 불가능합니다. 해외 거주자 분들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Q. 기타 문의사항

A. 이외에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실 경우,
위스타트 홈페이지 채널톡,  02-318-5012
fleamarket@westart.or.kr
로 문의 바랍니다.

최대한 빠르게 확인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래플(응모권 추첨)

Q. 응모권은 1장만 구매 가능한가요?

A. 위스타트 홈페이지에서 진행되는 래플(응모)는 중복, 반복 참여가 가능합니다. 하나의 기증품에 여러 장의 응모권을 구매하실 수도 있고, 여러 기증품의 응모권을 구매하실 수도 있습니다. 단, 현재 시스템 상의 제한으로 한 번에 1~100장의 응모권만 결제가 가능합니다. 더 많은 응모 참여를 원하시는 경우, 번거로우시더라도 여러 번 결제를 진행해주셔야 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수량 선택 목록 외의 옵션을 선택하고 싶으신 경우, 위스타트 홈페이지 채널톡 또는 02-318-5012로 문의주세요.

Q. 응모권은 구매 시, 배송지를 매번 입력해야 하나요?

A. 네, 응모권을 구매하실 때마다 배송지 정보를 개별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위스타트의 위아자 나눔장터 명사기증품 특별판매는 비회원으로 참여하시는 분들이 많고, 회원가입 시 등록하신 기본 주소와 배송 주소를 다르게 입력하시는 분들도 계시기 때문에 각각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위스타트 홈페이지는 ‘기부’를 위해 세팅되어 있어 쇼핑몰이나 타결제 서비스처럼 배송 정보를 자동으로 불러오는 기능이 부족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Q. 응모권 당첨자는 어떻게 선정되나요?

A. 응모권을 구매하여 기부에 참여하신 분 중, 랜덤으로 추첨할 예정입니다. 당첨자는 위스타트 홈페이지 및 개별 연락을 통해 발표될 예정입니다. 결제 정보에 입력하신 연락처로 연락드릴 예정이오니, 연락처를 정확하게 입력해주세요. 또한, 장기간 당첨자와 연락이 되지 않거나 택배 반송이 발생했을 경우, 재추첨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공정한 추첨을 위해 랜덤 추첨 프로그램(PC)을 사용할 예정이며, 추첨 화면도 녹화할 예정입니다.

Q. 응모권 참여현황(경쟁률)을 알고 싶어요.

A. 응모권 참여 현황은 판매기간 내에 인스타그램(@westart_weaja)을 통해 공지할 예정입니다. 인스타그램 계정을 팔로우하고 소식을 기다려주세요🙌

온라인 경매

Q. 온라인 경매는 여러 번 참여할 수 있나요?

A. 네! 위스타트 위아자 나눔장터 온라인 경매는 각 기증품의 마감 시간까지 중복, 반복 참여가 가능합니다. 하나의 기증품에 여러 번 응찰하는 것도 가능하고, 여러 기증품에 동시에 응찰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Q. 경매 낙찰자는 어떻게 결정되나요?

A. 가장 높은 금액을 응찰하신 분께 기증품이 낙찰됩니다. 만약 동일한 금액을 응찰하는 경우, 먼저 접수된 분에게 우선 순위가 부여됩니다. 경매 응찰 및 낙찰 취소는 원칙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단, 낙찰자가 결제 기한(5일) 내에 낙찰금을 입금하지 않는 경우, 차순위자에게 기회가 넘어갑니다.

Q. 응찰가를 직접 적을 수는 없나요?

A.  현재 위스타트 경매 시스템 상, 응찰금액을 직접 작성하실 수는 없습니다. 응찰하기 버튼을 누른 후 나오는 금액 목록 중에서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응찰가는 현재가보다 높은 금액만 선택 가능합니다. 경매 호가 단위는 아래 표를 확인해주세요!%ec%9c%84%ec%8a%a4%ed%83%80%ed%8a%b8-%ec%98%a8%eb%9d%bc%ec%9d%b8-%ea%b2%bd%eb%a7%a4-%ed%98%b8%ea%b0%80%ed%91%9c

Q. 응찰을 취소할 수 있나요?

A.  위스타트 위아자 나눔장터 온라인 경매는 응찰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응찰하신 즉시 시스템에 정보가 등록되므로 신중한 참여 부탁드립니다.

Q. 경매 마감 시간이 알고 싶어요.

A.  온라인 경매는 기본적으로 사전에 공지된 일정(1차 10/30 20시, 2차 11/23 20시)에 맞추어 마감됩니다. 단, 마감 1분 전에 새로운 응찰이 있을 경우, 마감 시간이 자동으로 1분씩 연장됩니다. 따라서 기증품별 경매 마감 시간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Q. 나의 경매 응찰 내역을 확인하고 싶어요.

A.  나의 경매 응찰 내역 확인은 ‘위아자 2022 –  온라인 경매 – 나의 응찰 내역’에서 가능합니다. 경매에 응찰할 때 입력한 이름, 연락처,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응찰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낙찰 여부는 어디서 확인하나요?

A. 각 경매 낙찰자는 위스타트 홈페이지에 게시될 예정입니다. 또한, 낙찰자에게는 응찰할 때 입력하신 연락처로 개별 문자(SMS)를 발송해드릴 예정이니 꼭 확인해주세요.
*낙찰되지 않으신 분께는 별도로 연락을 드리지 않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Q. 낙찰자로 선정되었어요. 어떻게 하면 되나요?

A. 온라인 경매 낙찰자로 선정되신 분께는 개별 문자 안내를 드릴 예정입니다. 응찰할 때 입력하신 핸드폰 번호로 문자가 발송되니 연락처를 정확히 기입해주세요!

1. 문자 확인(이름, 낙찰받은 기증품, 낙찰가)
2. 첨부된 링크에서 낙찰 금액 결제 및 배송지 입력
(문자 수신 후, 5일 이내 결제 필수!)
3. 배송 대기(낙찰 완료 후, 순차 발송)

Q. 낙찰 받은 기증품 배송은 언제 되나요?

A. 낙찰된 기증품은 낙찰금액 결제가 완료된 후, 순차적으로 배송됩니다. 11월 내에 최대한 모든 발송을 완료할 예정이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배송 지연이나 기타 사항이 발생할 경우, 낙찰자께 개별 연락드리겠습니다.

Q. 낙찰된 기증품은 어떻게 배송되나요?

A. 기본적으로 온라인에서 진행된 위스타트 위아자 나눔장터 명사기증품은 모두 택배 발송됩니다. 낙찰 금액을 결제하실 때 작성하신 배송 주소로 발송되니 주소를 정확히 입력해주세요.

단, 파손 위험이 있거나 부피가 크고 무거워 택배 발송이 불가능한 일부 기증품은 퀵 발송(별도 비용 발생) 또는 직접 픽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은 각 기증품 경매 페이지 및 낙찰 안내 SMS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현장 경매

Q. 현장 경매는 언제, 어디서 하나요?

A. 위아자 나눔장터 2022 명사기증품 현장 경매는 11월 20일 일요일 오후 1시부터 1시 30분까지, 메가박스 코엑스점 B1 특설무대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과 찾아오시는 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https://westart.or.kr/weaja2022-offline

Q. 현장 경매는 어떻게 참여하나요?

A. 11월 20일(일) 오후 1시까지 메가박스 코엑스점 B1 특설무대로 오시면 바로 참여가 가능합니다. 원하는 기증품에 손을 들어 응찰 의사를 표시해주세요! 최고가를 응찰하신 분께 기증품이 낙찰됩니다.

현장에서 바로 낙찰금(기부금)을 결제하고, 기증품을 받아가세요!

▶ https://westart.or.kr/weaja2022-offline

Q. 현장 경매, 결제는 어떻게 하나요?

A. 위아자 나눔장터 2022 명사기증품 현장 경매의 낙찰금(기부금)은 ‘카드 결제’만 가능합니다. 현금 결제가 불가능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https://westart.or.kr/weaja2022-offline

Q. 현장 경매 기증품은 어떻게 받나요?

A. 위아자 나눔장터 2022 명사기증품 현장 경매를 통해 낙찰받으신 기증품은 현장에서 즉시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단, 기증품 보호를 위한 완충재 등은 제공이 가능하나 별도 포장이나 쇼핑백 제공은 어려우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 https://westart.or.kr/weaja2022-offline

현장 특별판매

Q. 현장 특별판매는 언제, 어디서 하나요?

A. 위아자 나눔장터 2022 명사기증품 현장 특별판매는 11월 20일 일요일 오후 3시부터 6시까지, 메가박스 코엑스점 B1 특설무대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빠른 입장을 원하시는 분께서는 당일 오전 11시에 배부되는 번호표를 수령해주세요! 자세한 내용과 찾아오시는 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https://westart.or.kr/weaja2022-offline

Q. 현장 특별판매는 어떻게 참여하나요?

A. 위아자 나눔장터 2022 명사기증품 현장 특별판매는 선착순으로 입장하여 원하는 기증품을 정해진 가격에 구입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15시부터 16시까지는 혼잡을 방지하고 원활한 행사 운영을 위해 번호표를 소지하신 분만 입장이 가능합니다.
(번호표는 당일 오전 11시, B1 특설무대 앞에서 배부 예정)

1인당(1회) 최대 3점까지 구매하실 수 있으며, 추가 구매를 원하실 경우 다시 줄을 서서 입장해주셔야 합니다. 많은 분들께서 명사기증품을 경험하실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부분이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 https://westart.or.kr/weaja2022-offline

Q. 현장 특별판매 결제는 어떻게 하나요?

A. 위아자 나눔장터 2022 명사기증품 현장 특별판매는 ‘카드 결제’만 가능합니다. 현금 결제가 불가능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https://westart.or.kr/weaja2022-offline

Q. 현장 특별판매 주의사항이 있나요?

A. 명사기증품은 눈으로만 확인 부탁드립니다.
구매를 원하는 기증품이 있으시면 스태프에게 구매 의사를 말씀해주세요! 스태프가 직접 기증품을 결제테이블까지 가져다 드릴 예정입니다.

*본 행사에 기증된 명사기증품은 제한 수량이며 대체가 불가능하여 파손, 훼손 및 분실 등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증품 보호를 위한 규칙이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 https://westart.or.kr/weaja2022-off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