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스타트 수원마을 아동정신건강에서는 주의집중이 안되고 집중시간이 짧아 지각적이고 논리적인 탐색 전략이 요구되는 복잡한 인지과제의 학습이 곤란하며 행동적으로는 지나치게 활동적이고 충동적어서 여러 상황에서 예기치 못 한 문제를 일으킬 우려가 있는 저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K-CBCL 행동평가척도, C.K Conners의 단축형 평가척도-부모용, CDI(소아우울척도), SAIC(소아불안척도) 검사를 통해 대상을 선정하여 집중력 향상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습니다.
1. 일시 : 2010년 4월 15일부터 6월 10일까지, 매주 목요일 13:10~14:00(8회기)
2. 참여아동 : 7명 (초기 8명 참여하였으나 수업이 늦게 끝나는 아동 1명 제외됨)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8회기 동안 아동이 집중력을 높이고 자신의 생각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습득함으로써
첫째, 또래들과 관계형성이 적절하게 이루어졌으며 주의집중 시간이 점차 늘어났으며 타인의 이야기에 경청할 수 있는 태도가 형성되었습니다.
둘째, 동기부여가 스티커라는 강화물을 통해 이루어졌으나 아동이 강화물을 받기 위해 노력하고 이를 통해 얻은 만족감에 더 열심히 참여하려는 모습을 보였으며,
셋째, 프로그램 동안 일상생활에서 수용가능한 감정표현과 규칙을 프로그램 이후에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행동양식을 획득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소극적인 아동이 지지와 피드백을 통해 발표력이 향상되는 모습이 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