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3일, We Start 캄보디아 센터에서 1년간 활동하고 돌아온 김보름 선생님의 활동 보고가 있었는데요. 2013년 한 해 동안 진행한 사업들을 공유하고, 앞으로의 방향에 대한 논의도 나누었답니다. 캄보디아에서의 1년, 어떤 시간들이었는지 궁금하시죠?

We Start 캄보디아 센터는 2010년 개소해, 올해로 4년차를 맞았습니다. 캄보디아 센터의 사업지역은 타케오 지역의 3개 면 6개 마을에서 진행되고 있는데요. 초기 현지 아동, 가족 조사 결과 학교에 다니지 못할 정도로 취약한 상황의 빈곤가정 아동이 많은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3개 코뮨의 빈곤가구는 총 631가구로 코뮨별 50명씩 총 150명을 대상으로 사업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캄보디아 센터의 사업은 We Start 운동본부 사업총괄 하에 현지 NGO인 Pathway 센터의 협조와 KOICA의 사업 후원으로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message_box title=”캄보디아 센터의 사업내용” color=”red”]

1. 맞춤형 사례관리 : 저소득층 아동 밀집 지역에 6개 공부방 설립, 사회복지사, 간호사, 공부방 교사 가정방문

2. 지역주민의 스태프화 : 현지 주민을 공부방 교사로 고용, 역량강화실시 및 현지 수요에 맞는 교육복지건강사업 진행.

3. 자립형 프로그램 : 부모아동 가족교육을 통한 가족중심형 사례관리 및 가구소득증진사업 병행.

[/message_box]

<복지사업>

[message_box title=”복지 사업” color=”red”]

– 마을 운영위 위촉식 : 4년간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마을 운영위를 위촉함으로 인해 마을 주민들의 신뢰도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 긴급 가족 지원 사례로, 무너진 지붕을 수리할 수 있도록 자재를 제공하고, 마을 주민과 협조를 유도해 수리를 하였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전부 지원하는 것이 아닌 일부를 지원 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보조하는 역할을 하였더니 당사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message_box]

[message_box title=”복지 사업” color=”red”]

– 라이스 뱅크 : 이 사업에는 주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였고, 주민들 중 운영위원을 선출하여 센터 중심이 아닌, 주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 소득 증대 : 돼지 사육법 교육을 진행하였는데, 체계적으로 사육하는 방법을 교육하여 새끼를 낳아 키워서 판매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습니다. (새끼 판매 : 25$. 키워서 판매 : 75$)

[/message_box]

[message_box title=”소액대출” color=”red”]100$을 빌려주고 12개월 분할 납부로 상환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주민들이 사업을 시작하기엔 작은 금액이어서, 이 금액을 바탕으로 사업을 조금씩 확대해 나가는 등의 방법으로 활용하였습니다.[/message_box]

[message_box title=”복지사업” color=”red”]

– 졸업 여행 : 2013년 14명의 아이들이 졸업을 하였고, 문화체험의 일환으로 프놈펜에 방문하였습니다. 태어나서 마을을 벗어나 여행을 해 본 아이들이 거의 없는데, 처음으로 프놈펜에 방문해서인지 굉장히 즐거워했습니다.

– 어린이날 : 어린이날에는 장래희망 그리기를 하고, 타임캡슐에 넣어 묘목과 함께 심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message_box]

<보건사업>

<교육사업>

[message_box title=”2013년 사업 요약” color=”red”]

1. 지연 사업 활성화 : 센터장이 바뀌면서 지연되었던 사업의 재개에 주안점을 두고 업무 수행

2. 지역주민조직사업: 패쓰웨이와 협력하여 지역주민조직을 토대로 라이스 뱅크, 소액대출 사업 실시

3. 의약품 배분 추진: 지역 대표의 협조를 얻어 이들의 책임 하에 가정상비약을 배분하고 의약품 사용법 관련 교육을 실시. 유통기한 임박한 의약품은 폐기 처리 함.

4. 직원 역량 강화 : 아웃리치워커와 교육, 건강 조정자의 역량 강화 트레이닝, 교육 실시. 그 결과 아웃리치워커가 직접 부모교육과 아동권리교육을 진행. 또한 개인 컴퓨터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해 개별 노트북 지원 후 연습 진행 중임.

5. 네트워크 및 파트너십 활성화 : 한국 NGO협의회를 비롯한 다양한 NGO 및 정부부처와의 협력을 통한 프로그램 전문성 강화. KOICA, COPION, 농림부, PDAO, RHAC, Commune Chief, 보건소, KCOC, EWHA, KHANA 등에서 주최한 워크샵 참석 및 협력 프로그램 진행.

[/message_box]

< We Start 캄보디아 센터 2013년 활동 영상>

 

We Start 캄보디아 센터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westartpathwayscenter

We Start 해외사업 : http://westart.or.kr/?page_id=823

 

아동후원하기

: We Start 운동본부 양지혜

자료 제공 : We Start 캄보디아 센터 김보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