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스타트 인성프로그램의 실행과 운영

위스타트 프로그램의 보급과 확대를 위해 인성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전국지역아동센터를 공모하였습니다. 2016년 말까지 서류심사와 현장실사를 통해 최종적으로 총 10개 센터가 선정되었습니다. (서울4, 경기 남부, 대전, 대구, 부산, 광주, 전북)

전국의 지역아동센터 중 인성사업 시행이 적절한 기관들이 대상이 되었으며, 위스타트의 인성프로그램 시행이 적절한 교육장 장소를 가지고 있는지, 아동들의 참여도가 어떤지, 센터의 의지 등이 심사 기준이 되었고, 그에 맞는 센터들과 함께 인성프로그램을 실행할 준비를 하게 되었습니다.

위스타트 인성프로그램은 단기간에 아이들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교육이 아닙니다. 따라서 지원기간은 3년으로 하여 장기적으로 아이들의 인성함양의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가져갔습니다.

최종 선정된 총 10개 지역아동센터

서울(갈현지역아동센터, 꿈꾸는지역아동센터, 솔빛지역아동센터, 하늘씨앗지역아동센터), 경기(안산중부지역아동센터), 대전 섬나의집지역아동센터, 전주 도담지역아동센터, 광주 지원지역아동센터, 대구 즐거운지역아동센터, 부산 한마음지역아동센터

2017년 진행되었던 지역아동센터와의 협약식

선정된 지역아동센터에 2017년, 2018년, 2019년 3년동안 인성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하였습니다. 이후에는 안타깝게도 코로나 때문에 새로운 지역아동센터로 확대를 하지는 못하고, 기존 센터들과 연장하여 인성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2021년부터는 신규 공모사업을 시작하여 새로운 지역아동센터에서 인성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인성교육프로그램 운영중인 센터 총 20개소

인성센터 : 다솜인성센터 해밀인성센터 용인인성센터 대전인성센터 대구인성센터 안성인성센터 (6개소)

협력지역아동센터 : 솔빛지역아동센터, 안산중부지역아동센터, 지원지역아동센터 ,언양서부지역아동센터, LH행복꿈터 인주지역아동센터, 열국아이학교 센터, 큰사랑지역아동센터, 대구인성센터(난민지원), 도담지역아동센터 (9개소)

위탁센터 : 봄봄센터, 강진 육아지원센터, 구리위스타트지역아동센터, 전남남부권 아동보호전문기관, 삼척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5개소)

인성교육프로그램 참여중인 아이들의 모습

위스타트는 2021년 저학년용 인성 프로그램을 추가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습니다.
각 센터에서는 아이들의 학령에 맞춰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하게 되었고, 아이들은 보다 즐겁게 인성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인성교육 강사 워크샵을 진행하여, 수업진행 인력의 역량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강사님들이 배출되어, 각 센터에서는 양질의 교육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교육 프로그럠을 개발하고 보급해 나갈 것이며, 훌륭한 인성강사를 통해 양질의 인성교육이 진행 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