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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스타트 철원마을은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고자, 6학년 아동들을 대상으로 위스타트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미래의 내 모습 상상해 보기, 나의 미래 책 만들고 미래의 나에게 편지쓰기, 블루마블 게임과 세계여행, 우리는 건축가, 신문 속 우정 찾기 등. 아이들과 다양한 인성교육을 진행해 왔는데요. 벌써 인성교육에 적응한 아이들은 “오늘도 잡지예요?”라는 반응을 보이면서도, 새로운 활동에 눈을 반짝이며 열심히 참여해 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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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회기 위스타트 인성교육을 진행할 땐, 또래집단 안에 끼지 못하고 별도 행동을 보이는 아동, 예민해져 있는 사춘기 아동들은 감정의 기복이 있을 수 있어 매 수업 마다 조금씩 분위기를 다르게 해서 진행해 보았습니다.

사춘기 시절이라 집단활동에 대한 간접적 거부 등의 걱정도 있었지만, 10년, 20년 후의 자신에게 편지를 쓰는 수업이 시작되자 어느덧 진지하게 임하는 아이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자신뿐만 아니라 미래의 가족들까지 생각하며 써 내려간 편지를 통해, 아이들의 몸과 마음이 자라는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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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스타트 인성교육의 수업 분위기를 ‘미래의 나에게 편지쓰기’ 수업에 참여한 아이들의 한 줄 소감으로 대신 전해 드릴게요!

“미래를 알 수 없지만 그래도 상상만 해도 기분이 좋았다.”

“나의 미래에 대해 깊게 생각하게 되어 뜻깊은 시간이었다.”

“재미있고 내 미래에 대해 깊숙이 생각하니 너무나도 재밌었다.
그리고 편지를 쓸 때 너무 힘들고 슬프다.. 그리고 아프다..”

“시간은 짧고 할 일은 많았다.”

“편지, 미래북을 만들었는데 미래에 내가 딱 9년후 내가 이걸 읽을 때 울 것 같다.
슬퍼서 위로가 될지 모르니까, 내가 그때 힘들지 모르니까.”

“오늘 처음으로 진지하게 미래의 나에게 편지를 써서 뭔가 새로웠던 것 같다.
그리고 편지가 어두운 내용이라 나중에 보면 울 것 같다.”

“재밌다, 이런 시간이 있어 행복하다”

글: 이양임(위스타트 철원마을)
* 이 글은 위스타트 소식지 Vol.7에 게재된 글입니다.


위스타트는 아이들이 자신의 장점을 발견하여 스스로를 존중하고, 친구와 가족, 사회가 함께하는 공동체적 삶에 관심을 가지고 성장할 수 있도록 위스타트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