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와 잘 연동된 상거래 사이트를 통해,대량 구매를 통해 상품을 아주 싸게 사게 해주는 소셜 커머스(Social Commerce).
물건을 싸게 사는 외에 저소득층 아동들을 위해 할인액의 절반 정도를 기부도 할 수 있는 ‘네모네’(NEMONE)라는 소셜커머스 사이트가 생겼습니다.
블로그는 http://blog.naver.com/nemone, 홈페이지는 http://www.nemone.co.kr
페이스북은 http://www.facebook.com/Nemonekr
“희망을 쇼핑하라”가 구호입니다.
올 1월 정식 오픈해,아직은 작은 모양새지만 발전이 기대됩니다.
‘누구나 물건을 사면서 할수 있는 쉬운 기부’ ‘착한 소셜커머스’를 지향합니다.
<네모네 블로그>
구매와 기부가 연결되는 과정은 이렇습니다.
#회사측이 한달에 6일 정도 날짜를 정해,그날 하루만 20~50%를 싸게 파는 상품 5가지를 블로그,홈페이지,페이스북,트위터 등에 게시합니다.
상품마다 할인 %와 기부로 쓸수 있는 금액(포인트)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걸 본 시민들이 기부 취지에 공감해 페이스북,트위터,미투데이,요즘 같은 SNS로 소문을 내줍니다.
(그래서 소셜커머스지요~~)
#원하는 상품을 발견한 시민은 구매 절차를 진행합니다.
#현금이나 마찬가지인 기부 포인트가 적립됩니다.
고객은 일정액의 기부 포인트가 쌓이면,네모네 사이트에 소개된 아동 사연들 중 도와주고 싶은 사연을 골라 기부합니다.(행복~~~~)
<사이트에 게재된 아동 사연>
#기부자는 기부 사실을 자신의 페이스북,트위터,미투데이,요즘 등에 게시할수도 있습니다.
#고객이나 기부자는 본인의 사진을 건 ‘마이 페이지’를 만듭니다.
여기에서는 구매한 물건 외에 기부 내역,나의 기부 랭킹,레벨도 볼수 있습니다.
즐기는 문화활동이 되게한다는게 회사측의 목표입니다.
<네모네 홈페이지에 있는 기부자 랭킹 코너>
#’네모가 준 변화’코너에 가면 지원한 아동의 삶이 달라진 이야기를 볼수 있게 합니다.
네모네와 제휴한 공익단체의 아동을 지원합니다.
———————————————————————
‘네모네’블로그는 이밖에 ‘나눔 이야기’코너를 운영해 국내외의 나눔 사례를 소개합니다.
‘네모네’는 사업 초기여서 아직 제휴 기업이 3곳인게 아쉽습니다.
현재 키친아트(주방용품),윙스몰(Wingsmall,여성 패션),샵레드(Shop Red,생활 소품)의 상품들이 기부 상품으로 팔리고 있습니다.
기업은 판촉 외에 나눔 상품을 판다는 공익적 이미지를 높일 수 있고, 소비자와 따뜻한 접촉을 하는 계기도 됩니다.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 소비자와 기업,공익단체가 함께 하는 소셜(Social)한 나눔에 동참해보시지요~~~~~.
———————————————————————
네모네는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고자하는 ‘소셜 벤처’를 지향하는
20대의 임재봉 대표가 창업한 청년 기업입니다.응원합니다.
김 일
We Start 운동본부 사무총장
소셜미디어나눔연구소장
<나눔 칼럼>더 보시기~~~ http://westart.or.kr/?page_id=20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