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탄력성(Resilience) : 회복탄력성은 실패나 부정적인 상황을 극복하고 원래의 안정된 심리적 상태를 되찾는 성질이나 능력을 뜻하는데요. 위스타트가 하는 일이 아이들에게 공정한 출발선을 지원하고, 또 중간에 ‘넘어져도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힘’을 키워주는 것이라고 생각해서 이 단어가 떠올랐어요.

조명(어떤 대상을 일정한 관점으로 바라봄) : 처음 탐사보도를 통해 아이들의 행복과 출발선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이끌어낸 그 마음을 20년동안 올곧이 지켜 온 위스타트! 아이들의 행복을 조명해온 위스타트가 변화한 지금 사회의 중요한 문제도 새롭게 조명해낼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위스타트가 걸어온 20년과 앞으로 걸어갈 20년에 대한 재정립이 필요한 시기가 아닐까 합니다. 어떤 일이든지 방향과 목적만 분명하다면 빛을 따라 걸어가는 길처럼 여러 상황과 어려움 속에서도 분명한 발자국을 남기는 위스타트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위스타트에 가장 필요한 후원은 어떤 것인가요? 그리고 그 이유와 구체적으로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 물어보고 싶을 것 같습니다.

 

20년까지는 국책화와 함께 사업의 기반을 다져나가는 등의 내실화를 해왔다면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위스타트의 분야를 확장하고 더욱더 많은 분들이 위스타트의 사업에 공감하고 응원해 주고 계실 것 같습니다!

지금 우리나라는 저출산, 고령화가 정말 심각한 사회적 문제인데 10년 후에는 아이들은 더욱 없고 젊은 세대의 사회적 부담과 역할도 가중되는 시대일 것 같습니다. 많은 아동 청소년들의 출발선을 돌보는 것 이상으로 사회를 이끌어가는 세대를 위한 응원과 세대통합의 안전망의 역할을 하고 있지 않을까요?

 

・아이들 : 위스타트가 존재하는 이유이자 가장 힘이 되는 존재! 아이들이 보여주는 크고 작은 변화들이 위스타트가 움직이는 가장 큰 원동력이라고 생각해요. 환하게 웃어주는 미소, 수줍게 내미는 쪽지 같은 작은 행복들이 위스타트를 버티게 해주지 않았나 싶습니다. 초등학생 때 만난 아이가 대학생, 직장인이 되어 다시 위스타트를 찾아와 동생들, 후배들을 위해 봉사활동을 하고 선생님들을 응원해 주는 모습을 보았을 때, 우리가 보낸 시간이 헛되지 않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어요!

・후원자님 : 후원을 시작하고 꾸준히 이어간다는 게 쉬운 결정은 아니었을텐데 아이들의 상황에 관심 갖고 나의 일처럼 마음 써주시는 후원자님을 볼 때마다 이 모든 변화는 절대 혼자 열심히 한다고 해서 일어날 수 없음을 느껴요.

・현장에 계신 선생님들 : 무엇이든 할 수 있고 무엇이든 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아이들에게 때와 시기에 맞는 적절한 지원이 이루어지는 것은 너무나 중요한 일이에요. 아이들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현재 각각의 아이들에게 어떤 지원이 가장 필요한지 가장 먼저 알아차리는 선생님들이 계셔서 너무 든든해요!

 

청소년들과 함께 어울릴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청소년이 가지고 있는 여러 상황과 진로 고민 등 그 시절의 치열한 고민과 행복을 함께 나눌 때 저도 사회복지사로서 함께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위스타트는 끊임없이 내가 가야 할 길과 고민해야 할 것들을 생각하게 합니다. 아직도 부족하고 여전히 도움이 필요한 곳이 많기에 앞으로도 위스타트와 함께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위스타트 덕분에 새로운 삶을 살아가는 아이들이 있다는 것! 위스타트와 함께하는 후원자, 자원봉사자, 직원 모두가 아이들의 미래이고 희망이라는 것 잊지 마시고 앞으로도 함께해 주세요! 성인이 된 위스타트! 더 성숙하고 풍성한 위스타트가 되길 소망합니다.

건강한 청년으로 성장한 위스타트를 축하합니다! 20대의 활기와 열정으로 다양하고 새로운 도전을 해보길 바랍니다!

아이들을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시키는 발판이 된 위스타트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더욱 눈부신 활약으로 아이들에게 따뜻한 햇살이 되어 주세요. 응원합니다.

앞으로도 위스타트만의 색깔로 아이들에게 진심이 닿는 울타리가 되어주세요!